All Articles

카이스트에서 서울가는 방법들

‘카이스트에서 서울로 가는 여러 옵션들’에 대해서 잘 정리된 내용이 보이지 않는 반면, 이번 학기에 나름대로 많이 왔다갔다 해본 것 같아서 이곳에 정리해본다.

카이스트에서 서울을 가는 방법에는 크게 3 가지가 있다(KTX, 고속버스, 시외버스) 각각의 방법마다 비용, 서울 도착지, 대전 어디서 출발하는지가 달라 표로 정리해보았다. 표 (네이버 지도 링크를 클릭하려면 저 표를 작성한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들어가면 된다)

표에 덧붙이자면

  1. 가장 싸게 가려면 604 번을 타고 둔산정류장에 내려서 시외버스를 타고 강변역에 가면 된다(40 석짜리가 아닌 28 석짜리 버스로 예매하면 우등버스를 탈 수 있다). 사실 서울에서의 목적지가 고속터미널에 아주 가깝지 않은 이상 고속버스를 탈 이유가 하나도 없다. 요금도 비싸고 정류장도 멀다.
  2. 다만 금요일 저녁처럼 길이 막히는데 시간은 맞춰야 하는 경우에는 SRT 나 KTX 를 타야 한다. 하지만 이 경우에도 길이 막혀서 기차역까지 가는 시간과 비용이 커짐을 고려해야 한다.
  3. 개인적으로는 집이 용산역에서 아주 가까워서 16,000 원짜리 KTX 를 애용하고 있다. 이러면 택시를 타지 않아도 연구실 ~ 집 사이를 2 시간 15 분 이내로 끊을 수 있다.
Published 28 Dec 2016

If I keep marking the dots, someday they will 🔗🔗
Hyeungshik Jung on Twitter